적으로 전래동화가 ‘아동에 대해 교육적 영향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동화들은 동일한 모티프를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다. 한국의 《콩쥐팥쥐》에 해당하는 가장 대표적인 외국 동화는 《신데렐라》인데, 이 둘은 내용상의 여러가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다. 이 둘 이외에도
가지 기본 업무를 발전시켰다고 주장한다. 그는 학교가 공식적인 교과목이 아닌 것들도 상당히 많이 가르치며, 규율과 통제를 통해서 사회질서에 대한 몰비판적인 수용을 학생들에게 암묵적으로 주입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즉 숨겨진 교과 과정은 아동들에게 인생에서 자기 역할이 ‘자기의
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켜 나가는 교육을 의미한다.
위의 정의들을 통해서 평생교육의 목적을 정리해보면 평생교육은 국민의 생활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있고 학교 별로 다를 수도 있음) 6
5 5
4 기초학교 4
3 3
2 2
1 1
학년 학년
유치원
1) 유치원 교육
유치원(Kindergarten)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제도로 많은 나라에서 이를 도입했다. 18~19세기에 아동교육기관은 원래 기초적인 성경공부를 시키거나 초기산업화의 역효과로 나타난 빈곤층 어린이들의
적, 정신적 성숙의 단계를 겪게 된다. 이 과정에서 10대는 상당히 변덕스러워지고 혼자있는 시간을 갖기 원하게 된다. 이렇게 10대가 독립적이 되어 갈수록 부모는 자녀를 평등하게 대함으로써 자녀의 성장하는 독립심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부모는 이러한 변화들이 아동이 독립적인 성인으로 나아가는
중에서 어떤 한 분야의 재능을 지닌 아동도 영재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적인 요인만을 고려한 영재성 판단은 이러한 비판에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이고 또 현재의 추세이기도 하다. 기본적인 영재의 개념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적인 세 가지 사상은 전체성(全體性), 변환(變換), 자기조정(自己調整)이다. 구조란 통일된 전체로서, 부분들은 오직 다른 부분들과의 관계와 전체 구조 안에서 차지하는 그들의 위치에 의해서만 의미를 Elf 수 있고, 구조는 ꡐ발달과 자기보존ꡑ이라는 두 가지 점 모두에서 역동적이다. 그리고 구
적 충동, 공격성이라는 본능은 현실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자신을 실현하고자 함 : 인간은 물리,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
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아동들에게 어떤 욕구 충족 방법들은 수
중복되지 않는 범주들로 구분짓는 것으로 특정인이 어느 한 유형에 배정되면 그 체계 안에 있는 다른 유형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하고, 복잡한 과정을 너무 단순화한 경향이 있다. 이 장에서는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
문학을 강의하는 교수였다. 피아제는 고등학교 때부터 생물학에 깊은 관심과 재능을 보였으며 뇌샤텔대학에서는 생물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지만 그는 심리학에 점차 흥미를 가지고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어린이의 정신발달,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